-
[GoF] 어댑터패턴(Adapter Pattern)Gof Design Pattern 2021. 12. 19. 21:21
어댑터 패턴(Adapter Pattern)
어댑터 패턴이란?
서로 다른 인터페이스를 중간에서 연결해주기 위해 사용하는 패턴입니다. 이미 사용중이거나 정의된 인터페이스들을 중간에서 맞춰서 적용해 줄 수 있습니다.
어댑터 패턴 왜 사용할까?
클라이언트에서 사용하던 방식대로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정이 가능합니다. 서로 일치하지 않는 인터페이스를 변경하지 않고 중간에서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. 일종의 wrapper와 유사합니다.
어댑터 패턴을 사용하게 되면
- Adpter 패턴을 사용하여 클라이언트가 사용하는 방식은 동일하면서 여러 기능이 제공될 수 있다.
클래스 다이어그램
1) 객체 어댑터 (상속)
2) 클래스 어댑터 (합성)
객체 협력
- Target : 클라이언트가 사용할 인터페이스를 정의
- Client : Target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객체
- Adaptee : 실제 적용될 기능이 제공되는 클래스
- Adapter : Target 인터페이스에 Adaptee의 인터페이스를 맞추는 클래스
코드보기 Click!
'Gof Design Patter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GoF]스테이트 패턴(State Pattern) (0) 2021.12.20 [GoF]컴포지트 패턴(Composite Pattern) (0) 2021.12.18 [GoF]데코레이터 패턴(Decorator Pattern) (0) 2021.12.16 [GoF]브릿지 패턴(Bridge Pattern) (0) 2021.12.13 [GoF]전략 패턴(Strategy) (0) 2021.12.10